본문 바로가기
뀌피셜

팜스빌, 세트렉아이, 윌링스

by 뀌룩 2020. 10. 7.

 

 

 

안녕하세요~

뀌룩입니다! 

 

추석에 가치투자를 위해 공부도 할 겸 ☞박 회계사의 재무제표 활용법☜ 이란 책을 사봤습니다.

 

 

 

 

 

슥 봤는데 다양한 회사들의 재무제표 내용들을 예시로 들면서 설명을 해주는거 같아 참고하며 공부하기 좋을거 같더라구요!. 

 

이 책에서 재무제표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려주니깐 그대로~ 제가 픽 한 회사들의 재무재표에 적용시켜서 살펴볼겁니다!. 그날그날 읽은 내용에 대한 복습.? 정도로 생각하려구요 ㅋㅋㅋ

 


제가 픽 한 기업은 팜스빌, 세트렉아이, 윌링스 입니다 !!

 

 

현직자또는 (구)직원들이 성장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한 기업들 중 상장한 기업들을 찾아봤습니다.

잡플레닛 기준으로 평점, 성장률을 살펴보면  

 

◇팜스빌 

   총만족도 : 3.6점

   기업 성장률 : 77%

 

◇쎄트렉아이

   총만족도 : 4.0점

   기업 성장률 : 68%

 

◇윌링스

   총만족도 : 2.5점

   기업 성장률 : 25%

 

팜스빌,쎄트렉아이는 만족도와 성장률이 준수한데 윌링스는 둘다 낮습니다. ㅋㅋ 사실 윌링스는 풍력발전 관련 주식으로 제가 좀 눈여겨보던 종목이라 같이 비교해보면 좋을거 같아서 넣었습니다.

 

 


다시 책으로 돌아오면.

 

1장 : 돈이 많은 기업인가 [비영업자산,금융부채] 

 

 - 책의 처음부분이기 때문에 아직 어떤걸 알려줄지, 잘 감이 안온다 .. 끝까지 읽어보면 알 수 있으려나!

 

1.1 : 재무상태표의 자산 보는 방법을 바꿔라.

 

 - 사람들이 재무재표를 보통 어떤식으로 보는데, 그 방법의 단점을 말해주고, 더 나은 방법을 알려주길 바랬는데.. 그런내용은 없다. 다짜고짜 본론으로 들어가고 결론없이 그대로 본론에서 끝내는 느낌인 장이다..

 - 말하고자 하는 바는 [제무제표에 등장하는 유동자산/비유동자산을 영업자산/비영업자산으로 구분해서 봐라!!] [영업자산이 +가 아닌 회사는 사업을 계속하기 위해 비영업자산을 까먹기 시작한다!!] 인거 같다. 

 

 

 

1.2 : 비영업자산 중 무위험자산을 확인하라 

 

 - 1.1장에서 앞뒤 설명없이 본론만 써있던 내용을 1.2장에서 좀 정리를 해준다. 내가 느꼈던 내용이 맞았다 ㄲㄲ. 재무재표에 써있는 수많은 자산들을 영업자산/비영업자산으로 구분할줄 알아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비영업자산은 종류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파악하기 쉬우니 먼저 파악하라고 한다.

 - 비영업자산이 비영업자산으로 남아있기 위해서는 사업으로 벌어들인 수익이 비용과 재투자를 하고도 남을만큼 충분해야 한다고 한다. 그걸위해 가장 먼저 요약현금흐름표에서 영어활동현금흐름과 유.무형자산 취득을 비교한다. 책에서 다룬 내용을 그대로 찾아보기위해 재무재표를 봤더니 처음엔 뭐가 뭔지 너무 헷갈렸다... 어쨌든 찾았다.  

 

 

 

팜스빌은 20년도 전반기에 893만원 적자 +  유무형자산 취득에 33억을 썼다.. 엄청난 적자..?! 

 

 

 

 

쎄트렉아이는 137억의 이익을 냈고, 유무형자산취득에는 39억정도 썼다. 굳이군

 

 

 

윌링스는 영업으로 18억 이익, 유무형 자산취득에 5억 7천만원을 썼다. 여기도 굳! 

 

 


 

흐음 오늘 공부는 여기까지!

 

뭔가.. 책에서 예시를 들며 분석해 주는 내용을 그대로 따라서 실습해 보려고 하는데.. 아직까지는 많이 헷갈립니다. 사실 박회계사아저씨가 책에 왜 이걸 분석해야하는지, 뭘 의미하는건지에 대한 설명을 잘 안적어놔서... 전체적으로 어떤식으로 재무재표를 분석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네요. ㅋㅋ

 

 

아직 50페이지 밖에 안됐으니 그래서 끝까지 열심히 읽으면서 분석해 봐야겠습니다!!

 

 

'뀌피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자동차  (6) 2020.10.04
뀌피셜이란?!  (2) 2020.09.27